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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본상식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교체 방법/ 분실시 대처 방법 / 스마트키 재발급

by mccutterscarinfo 2024.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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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스마트키 분실

2016년도 이후 생산된 차량의 경우에는 대부분 스마트키를 사용하여 차량을 제어하게 됩니다. 스마트 키는 기존의 자동차 키에 비해 사용법이 간편하기 하지만 배터리 방전이나 분실시에는 차량 제어가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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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키


자동차 스마트 키

자동차에서 이용되는 스마트키란, 키에서 발신되는 전파를 통해 키의 위치를 추적하여 차량 근처에 오면 자동으로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자동차 키이다.영어로는 Keyless Ignition(열쇠 없는 시동)이라고 표현 됩니다.

 

 

 

 

 

국산 차량을 기준으로는 현대,기아,KG모빌리티(쌍용),쉐보레,르노삼성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경우에는 물리버튼이 탑재된 형태로 기존의 구형 자동차키와 비슷한 형태의 스마트키가,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에서 생산된 차량의 경우에는 카드키 형태의 스마트키가 사용됩니다.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자동차의 경우에는 스마트키를 지참한 상태로 차량에 접근하는 경우에 자동으로 문이 열리게 되고, 스마트키를 지참하고 차량에 탑재한 경우에만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스마트키

자동차 스마트 배터리 방전시 교체방법

스마트키

제네시스 생산 차량에 이용되는 카드키 형태의 스마트키가 아닌 다른 제조사 차량( 현대,기아,KG모빌리티,쉐보레,르노 삼성)에 생산 차량에 이용되는 물리버튼 형태의 스마트키는 대부분 배터리에서 공급받은 전원으로 차량을 제어하게 됩니다. 때문에 사용중인 배터리가 방전이 된 경우에는 배터리를 교체해주어야만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마트키에서 물리키 부분을 스마키 본체에서 제거하여 줍니다.(스마트키 오른쪽 동그란 부분 을 누르거나 혹은 스마트 앞 분에 걸쇠로 된 틈 부분이 손가락을 넣어 빼줍니다.)
  • 이후 물리키 부분에 힘을주고 틈을 벌려 스마트키를 본체를 2개로 분리 합니다.
  • 2개로 분리된 스마트키 본체에 탑재된 배터리 종류*를 확인합니다.

*CR 2032 / CR2026등

  • 탑재되어 있던 배터리와 같은 종류의 배터리를 구매 한 뒤 기존에 사용하였던 배터리와 교체하여 줍니다.
  • 2->1 역순으로 스마트키를 다시 조립하여 줍니다.
  • 스마트키가 다시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줍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시 대응방법

 

 

만일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었있지만 배터리를 구할수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차량을 운행 하실수 있습니다.

*국산 차량기준 / 차량마다 방법이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1.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방법시 대로 스마트키에서 물리키 부분을 분리하여 줍니다.
  2. 차량 운전쪽 손잡이 밑부분에 물리키를 넣고, 힘을 주어 주면 해당 커버 부분이 차량에서 분리됩니다.
  3. 이후 커버 부분 안쪽에 위치한 잠금 부분에 물리키를 넣어주고 돌려주면 차량문이 열리게 됩니다.
  4. 물리키를 다시 스마트키에 넣고 차량에 탑승합니다.
  5.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차량의 시동 버튼을 눌러 주면 차량의 시동이 걸리게 되고, 운행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손가락이 아닌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시동 버튼을 눌러야됨.)

자동차 스마트키 분실시 대응방법:스마트키 재발급 / 긴급출동서비스 이용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 아니라 스마트키 자체를 분실한 경우에는 스마트키를 재발급 받는 방법 이외에는 차량을 다시 운행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가장 최선의 방법은 도보 혹은 대중교통등을 이용하여 해당 차량 제조사에서 운행하는 공식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여 스마트키 재발급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다만 대중교통등을 이용하여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기 어렵거나 혹은 긴급하게 차량을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가입된 보험사의 긴급 출동서비스를 이용하여 차량을 견인하는 방식으로 공식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여 스마트키 재발급을 요청하게 됩니다.

긴급출동

*보험사 별 긴급출동 서비스 센터 전화번호(보험가입시 긴급출동 특약을 신청한 경우에만 이용가능)

삼성화재 다이렉트 1588-5114
현대해상 다이렉트 1588-5656
KB손해보험 다이렉트 1544-0114
동부화재해상 다이렉트 1588-0100
메리츠화재해상보험 1566-5000
한화손해보험 1566-8000
롯데손해보험 1588-3344
흥국화재해상보험 1688-1688
AXA (악사) 손해보험 1566-1566
하나손해보험 1566-3000
캐롯손해보험 1566-0300

 

만일 자동차 보험 가입시 긴급출동서비스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라면

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 는 080-600-6000 / 기아자동차는 080-200-2000 로 전화하여 긴급출동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소정의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재발급시 필요한 차량정보 / 주의사항

스마트키 재발급 요청시에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스마트키의 정보, 차량의 종류와 생산연도를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또한 차량 소유주임을 증명할수 이는 차량 등록증(자동차등록원부 등/초본)과 차량 소유자와 운전자의 신분증(모바일 신분증 포함)을 모두 지침하고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키를 재발급 받은 경우에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스마트키는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 하므로, 만일 추후에 기존 스마트키를 다시 되찾은 경우라도 해당 스마트키는 폐기하여야 합니다.

스마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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