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행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여러가지 정비를 해야합니다. 이런 정비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것이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여러 경고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여러가지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시동을 걸게되면 3~5간 자동차 계기판내의 모든 경고등/표시등이 표기되는것이 정상입니다. 이는 자동차 시스템을 로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아래 설명은 시동을 걸고 나서 일정시간 주행(최소 10분이상)시에도 경고등이 나타나는 경우를 가정한 설명입니다.
1.에어백 /안전벹트 관련 경고등
1. 에어백 경고등
사진과 같은 경고등이 표시된다면 이는 에어백 관련 센서등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에어백은 교통사고시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해주므로 위 경고등이 뜨는경우에는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에어백 관련 상태를 점검받고 수리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다만 뒷자석에 다량의 짐을 싣고 운행하는 경우에는 뒷자석에 사람이 탑승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에어백 경고등이 표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뒷자석에 아무런 짐을 적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 해보시는 방식으로 확인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안전벨트 경고등
안전벨트 경고등의 경우에는 사람이 탑승한것으로 인식되나 해당 자리에 안전벨트가 메어지지 않은것으로 처리되는 경우에 표기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안전벨트 경고등 표시와 함께 "띵" 소리가 반복적으로 나게 됩니다. 탑승자 전원이 안전벨트 경고등이 표기되는 경우에는 안전벨트 센스에 이상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관련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브레이크 관련 경고등
1. 브레이크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은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에 표기되는 경고등입니다. 안전벨트 경고등 처럼 "띵" 소리가 반복적으로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일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였는데도 해당 경고등이 표시된다면, 브레이크 액이 부족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브레이크액을 보충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전자식 주차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해당 경고등이 표시되는 일은 잘없어졌습니다.
2. 전자식파킹브레이크(EPB) 경고등
앞서 설명드린대로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대부분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가속페달을 밟는 경우에 자동으로 주차브레이크가 풀리게되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센서나 시스템상 오류가 있을경우에 해당 경고등이 뜨게 됩니다. 보통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상 오류인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정비소를 방문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해당 경고등 표시를 지울수 있게됩니다.
3. ABS 경고등
ABS 시스템은 자동차가 급제동 할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시스템입니다.해당 경고등은 자동차 시동시에 약 3초간 표기되는 경고등으로 이후 운행중에도 해당 경고등이 계속 표기된다면 ABS 시스템상 문제가 발생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도 역시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4. AEB 경고등
AEB 시스템은 차 전방에 사람이나 장애물이 갑자기 나타날경우에 이를 인식하여 속도를 감속해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위 사진의 경고등이 표기되면 해당 시스템상 오류가 발생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제 역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받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3.엔진계통 정비와 관련된 경고등
1.엔진 경고등
위 경고등이 표기되면 최대한 빨리 운행을 멈추고 견인등을 통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엔진 경고등의 경우에는 엔진 제어장치나 시스템 상 오류 혹은 연료등의 누유가 발생 할경우에 표기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주행성능과 연료소모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뿐만 아니라 주행중에 갑자기 시동이 꺼져서 큰 사고로 이어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2.엔진오일 경고등
엔진오일 경고등은 엔진 경고등과 비슷하지만 엔진 모양 안에 글자(주로 영어 "CHECK 혹은 한글로 "점검")이 표기되어 있는 경고등입니다. 혹운 앤잔모양에 물방울등이 함께 표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유압이 낮아진 경우 입니다. 가까운 시기안에 정비소를 방문하여 엔진오일 보충을 해주시멷 되겠습니다. 만일 경고등이 켜진채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엔진손상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3.충전 경고등
이 경고등은 배터리등의 전압이 낮은 경우에 표기됩니다. 이 경고등이 표기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차에 시동이 걸릴지 않습니다.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등을 통해 배터리 보충(이른바 점프작업)을 받으신후에 운행을 하셔야 합니다.
4.DPF 경고등
이 경고등은 디젤 계통의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에만 표기됩니다. 디젤 엔진은 배기가스 처리시 가솔린(휘발유) 엔진보다 더 많은 환경오염 물질을 발생시킵니다. 이때문에 디젤엔진 차량은 발생한 환경오염물질을 배기관에서 어느정도 걸러주고 나서 배출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물질이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입니다. 이과정에서 일종의 찌꺼기 가 발생하게 되는데, 발생한 찌꺼기가 배기관안에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에 해당 경고등이 표기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60km/h 이상으로 30분이상 주행하면 해당 경고등이 꺼지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경고등이 표기되면 가까운 고속도로로 30분 정도 운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이는 디젤 자동차 원리상 어느정도 예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동차 시스템상 예열이 아직 부족한 경우에 이를 일종의 오류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일정 시간 주행이후에도 해당 경고등이 표기되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만일 DPF 경고등 표기가 계속된다면 자동차 정기성능검사에서 불합격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 성능검사 전에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4.기타 경고등
1.주유 경고등
차량의 연료가 부족한 경우(주로 주유기계 모양)에 표기됩니다. 차량의 연료게이지등나 차량시스템상의 주행가능 거리를 확인하시고 가까운 주유소를 방문하여 주유를 해주시면 됩니다.
2.타이어공기압등 경고등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과 온도 데이터등을 측정하여 해당 온도를 고려했을때 타이어 공기압등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에 표기됩니다. 이 경우에도 주행시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 부분이므로 즉시 정비소를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3.연료필터 수분 경고등
디젤 차량에만 표기되는 경고등입니다. 연료 핕터내 수분이 허용치 이상일 경우에 포기됩니다. 이럴경우에는 차량 주행속도등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엔진 계통의 문제까지 일으킬수 있습니다.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주유소를 방문하셔야 겠습니다.
4.냉각수 온도 경고등
냉각수 부족등으로 인해 차량의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한 경우에 표기되는 경고등입니다. 계기판 냉각수게이지(C와 H 사이)에서 표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엔진이 과열되었다는 신호이므로, 최대한 빨리 주행을 멈추고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냉각수를 보충해주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5.통합 경고등
주로 삼각형 안에 느낌표가 표기된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내의 각종 시스템(내비게이션, 후방카메라,크루즈컨트롤,후측방경보 시스템 등)의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표기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의 경우에는 첨단 기능이 탑재된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경고등 만으로는 어느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계기판에 표기되는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기본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정기검사/정기검사 주기/정기검사 비용/정기검사 예약/부적합판정 (0) | 2024.04.02 |
---|---|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교체비용/교체순서/교체주기 (0) | 2024.04.01 |
자동차의 구분:4기통 / 6기통 /8기통 (0) | 2023.08.02 |
자동차 구분:2륜구동 4륜구동 (0) | 2023.08.02 |
타이어 공기압 체크 / 타이어 교체 시기 / 타이어 정비법 (0) | 2023.08.02 |